C#_ Unity Game programming

Unity - 프리팹 인스턴스화 메모리 개념 및 에셋번들, 어드레서블 에셋

doyyy_0 2024. 1. 15. 14:14

프리팹을 인스턴스화 할 때 호출하는 컴포넌트에 프리팹을 인스펙터창에 끌어다 붙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Resources에 넣어둔 것을 꺼내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어떤 방식을 사용하냐는 관리하기 편한 방식으로 개발하면 된다. 씬 로딩시 메모리에 resources파일이 모두 올라오는 것이 아니고, 호출해서 인스턴스화 할 때 메모리에 적재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둘의 차의점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리소스들이 매우 많을 경우 Resources폴더가 아닌 외부에서 관리하는 방법이 있는데 어드레서블 에셋 혹은 에셋번들 시스템을 사용하면 된다. 에셋번들 시스템 보다는 중복되는 리소스들을 자동으로 제거해주는 어드레서블 에셋 시스템을 사용하는게 좋다. 기존에 에셋번들 시스템을 사용하던 프로젝트가 아니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