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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2 1

[DirectX12] vertex와 constant buffer 메모리 관리 차이

vertex buffer는 메모리잡아먹는 량이 크다. 그리고 한번 올리면 변경되는게 아니라 쭉 사용된다. 반면 constant buffer는 매 프레임마다 변한다. 그리고 vertex buffer만큼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지도 않는다. 따라서 vertex buffer는 첫 초기화 시 gpu에 한번에 올리고 매 프레임마다 gpu가 접근하기 쉽게 짜야한다. constant buffer는 매 프레임마다 cpu가 접근해서 변경해야 하기에, cpu가 접근하기 쉽게 짜야한다. vertex buffer는 그래서 첫 초기화시 upload heap에 cpu가 데이터를 쓰고, 그 리소스를 gpu에 올린다. 즉 D3D12_HEAP_TYPE_UPLOAD => D3D12_HEAP_TYPE_DEFAULT 방식이다. consta..

자체엔진 2025.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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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sl, DirectX, C++, GPU, RayTracing, Ray Tracing, sph, ComputeShader, 렌더링파이프라인, 메모리, PBR, rendering, 그래픽스, rasterization, 유체시뮬레이션, graphics, 텍스춰링, 렌더링, thread, directx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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